본 블로그는 원래 공부를 목표로 만들어졌지만.. 그냥 심심해서 취미관련 내용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히히
필자의 지식은 대학 동아리 활동을 하며 주워 들은 것으로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먼저 본 지식들은 밴드를 막 시작하는 줄쟁이들에게 유용한 지식들입니다.^^
기타를 어느정도 치다보면 처음에 기타와 함께 받았던 똘똘이 앰프를 벗어나 50w 100w짜리 튜브앰프를 사용할 일이 생깁니다..
그중에 합주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게 마샬 JCM2000이죠.

무지막지하게 생겼습니다. 집에서 가지고 놀던 똘똘이 앰프랑은 비교가 안되게 우람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초보의 입장에선.. 전원, 스탠바디, eq, gain/클린 채널.. 복잡하죠ㅠ 건드리면 터질까봐 준내무섭습니다.
하지만 철저히 사용법을 익힌다면..! 무서울게 없습니다. 그저 엄청 무겁고 이쁘게 생긴 따뜻한 히터일뿐..
먼저 앰프(AMP)란 뭔가? Amplifier의 줄인말로 증폭기 입니다.
Input으로 들어온 신호를 증폭해 주는 것이죠.
아래 그림과 같이 작은 진폭의 신호를 훨씬 큰 진폭으로 증폭시켜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증폭 방식에서 튜브앰프와 TR앰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튜브앰프(진공관)는 진공관을 통하여 신호를 증폭하는 방식.
TR앰프는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증폭하는 방식입니다.
튜브앰프가 상대적으로 옛날 방식이죠.. 하지만 튜브앰프가 TR보다 대부분 훨씬 비쌉니다.
그 이유는.. 회로도 훨씬 복잡하고 진공관도 개비싸기 때문이죠.. 관리도 TR에 비해 어렵습니다..
(JCM 2000은 대표적인 튜브앰프, MG-15같은 MG 시리즈는 TR앰프입니다..)
그런데 비싸고 무겁고 관리도 어려운 진공관을 쓰냐?
진공관 앰프에서만 나는 맛이 있기 때문.. 진공관 특유의 댐핑감과 따뜻함은 감히 반도체 따위가 흉내낼 수 없습니다.
사용법은..
1. 먼저 앰프의 볼륨,게인이 모두 0으로 내려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진공관은 소중하니까..)
2. 그리고 빨간색 전원을 올립니다.
3. 바로 스탠바이를 올리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진공관은 소중하니까..)
4. 기타를 연결하고 1분정도 명상을 합니다.. (겨울에 자동차 예열하는 것처럼..)
5. 게인이랑 볼륨을 먼저 올리는 진공관을 아프게 하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6. 스탠바이 올리고
7. 게인 볼륨 올리고 즁즁
8. 끌때도 게인 볼륨 0으로 내리고 스탠바이 내립니다. (진공관은 소중하니까..)
9. 1분 대기(진공관은 비싸니까..)
10. 전원 끄기
* 안지키면 쿠사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진공관 파괴는 회비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요ㅠ
아무튼!
앰프의 시그널 순서를 설명하겠습니다.
앰프는 GUITAR - INPUT - PRE AMP - SEND - RETURN - POWER AMP - CABINET 순으로 이어집니다.

우리가 기타를 치면.. 줄이 흔들리고.. 흔들린 줄이 픽업에서 전자기 유도로 미세한 전기적 신호가 생성됩니다.
이 신호를 앰프의 Input에 꼽으면 곧바로 Pre Amp 단으로 들어가죠.
프리앰프단에서는 기타의 신호를 본격적으로 증폭하기 이전 소리의 특징을 결정짓는 부분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클린하게 보낼지, 크런치 톤으로 보낼지 아니면 빡쎈 드라이브 톤을 보낼지 등을 선택합니다.
(JCM2000 기준 4개의 채널이 있습니다. 클린2개 드라이브2개. 이것 풋스위치나 앰프 스위치 통해서 선택합니다요.)
소리 특성을 결정지으면 Send Return 단을 거칩니다. 말그대로 pre amp의 signal을 보내고 return에서 받는겁니다.
(이건 2편이나 3편에서 멀티이펙터 세팅법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일단 샌드리턴에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으면 신호는 그냥 샌드리턴을 pass하고 파워앰프로 갑니다.
파워앰프는 본격적으로 신호를 증폭합니다. (JCM2000기준 여기서 bass middle high presense의 eq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증폭된 신호는 캐비넷과 연결되어 출력되죠.
그러면 캐비닛에서 기타소리가 납니다!
앰프는 이런 방식으로 소리를 냅니다.
머리자르러 가야되서 2편은 나중에 쓰겠습니다. 히히
내일 인턴출근인데 오늘 뭐 할것도 없고 해서 찌끄려 봤어요.
2편에서는 멀티 사용시 어떻게 세팅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